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8elgR/btr91yHqFYH/YMeRauwKphQ8KAJwzJBZIK/img.jpg)
김태효, 도‧감청 의혹에 美 악의 갖고 했다는 정황 없어...많은 부분 '제3자' 개입
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이 11일(현지시간) 미국 워싱턴D.C. 인근 덜레스 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입국하고 있다. [사진=연합뉴스]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11일(현지시간) 미
im.newspic.kr
이번 미국의 기밀문서 유출로 드러난 미국의 도. 감청에 대해 국가안보실 1 차장 김태효 씨가 미국을 감싸는 듯한 발언을 했다고 합니다. 즉, 도. 감청한 미국은 악의는 없었다고 했네요.
그런데 이 발언은 너무나도 부적절한 발언이라 생각 듭니다. 미국의 도. 감청을 지적하며 앞으로 주의할 것을 이야기하는 게 옳지 않았을까요? 네... 담당자로서는 부적절한 발언이었습니다.
국민이 그럴 수 있지 말하는 것과 담당자가 그럴 수 있지 하는 건 다르지요. 물론 정부 차원에서 미국에 이야기는 했을 거라 봅니다. 단지 외부적으론 크게 문제 삼지 않겠다고 말한 것이라 믿어봅니다.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가의 정보를 책임지는 국가안보실 1 차장으로서의 발언은 너무나도 무책임한 발언이었습니다.
정신 좀 차리길 바랍니다.